도서 상세정보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제3판)

저자안효자 외

  • 발행일2018-09-10
  • ISBN978-89-304-1010-6(93510)
  • 정가24,000
  • 페이지수312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아버지는 난청이 있는 분으로 큰 소리에만 겨우 반응을 보이셨고 피해의식으로 주변 사람들과 소통이 힘들었다. 그래서 나는 어른과 소통이 어려웠다. 특히 자기중심적이고 자기만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만나게 되면 가슴이 멍해지면서 대화하기를 포기하고 관계도 서먹해졌다. 이러한 관계패턴을 깨닫게 되면서 나의 삶에 대한 통찰, 부모와의 관계경험, 그리고 아버지의 삶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내 안에서 두렵고 소통이 되지 않았던 아버지를 받아들이게 되면서 나의 삶도 수용하게 되었고 관계 속에서 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지금도 여전히 관계가 좋으면 행복하고 갈등과 상처로 잠 못 이루는 시간이 있지만 그 시간이 짧아지고 있음을 느낀다.
사람은 사람으로 행복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다. 그만큼 사람과의 관계는 우리의 삶과 함께 하게 된다. 각자 삶 속에서 인간관계를 좀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 나름의 건강한 방식을 찾아가야 하는 것은 인생의 하나의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간관계는 손해 안 보는 장사라고 한다. 인간관계가 좋을 때는 행복해서 좋고, 좋지 않을 때는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기 때문이다. 니체는 ‘루’라는 여성을 사랑했고, 그 사랑의 상처 후에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세계적 명작을 남겼다. 역동적 인간관계가 성장을 가져온다고 믿고 상처받을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경험할 수 있는 용기를 가졌으면 한다.
‘원만하고 조금씩 편안해지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집필하게 되었다. 1부는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보고,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서 알아보며 그리고 인간관계가 어떤 원리에 따라서 작용하고 있는지와 치료적 관계란 어떤 것인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2부는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특히 이번 개정판은 학생들이 실제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가족관계, 선후배관계, 친구관계, 면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덕목으로 소통을 꼽고 있다. 최근 의료현장에서도 치료적인 의사소통이 치료의 부차적인 요소가 아니라 양질의 의료행위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는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정보통신과 최첨단의 기술발달도 의사소통을 대신할 수는 없다. 오히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의사소통은 더욱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하여 최상의 관계 맺기를 목표로 하기보다는 독자들이 관계와 소통과정에서 조금 더 편안해지고 그 과정에서 성장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마음속 깊이 소망한다.

 

 

| 차례

제1부 인간관계

제1장 인간관계 특성과 유형
제2장 인간심리에 대한 이해
제3장 인간관계 형성
제4장 치료적 관계

제2부 의사소통

제5장 의사소통의 이해
제6장 치료적 의사소통 이론과 기법
제7장 대상자별 의사소통
제8장 면담 사례
 

별첨부록

저자 소개

안효자  동신대학교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