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간호학개론(개정 4판)

저자고명숙·민 순·염영희·윤숙희·이미애·이여진·이종률·정 민·한미현·홍은영 외 공저

  • 발행일2017-03-03
  • ISBN978-89-304-0443-3 (93510)
  • 정가31,000
  • 페이지수420
  • 사이즈국배변형판

도서 소개

그동안 본 입문서가 출간된 지도 꽤 긴 시간이 지났고 이렇게 긴 시간만큼이나 본 저자들은 간호학에 대한 정신을 어떻게 잘 표현하고 추구해야 하는지 개정판을 준비할 때마다 고민에 고민을 해왔다.
간호는 일찍이 인간 역사와 함께 시작하여 1900년도에 ‘환자간호를 더 잘하기 위해 그리고 간호사업의 발전과 명예를 위해 전 세계 간호사들은 힘을 합쳐 자신들의 생각, 관심 및 목적을 하나로 묶어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것이 우리 간호사들의 책임이라는 사실을 믿는다’라는 목적하에 영국의 펜위크Bedford Fenwick를 중심으로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덴마크,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미국 등의 대표들이 국제간호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ICN) 를 발족하기에 이른 매우 오래된 전문직종 중 하나이다.
이런 연장선으로 금세기는 내부적으로 간호사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개인적이면서 정치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밖으로 표출하고 있으며, 동시에 매우 탄력적인 교육환경이 전개되면서 학위를 취득하거나 간호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고 또한 외부적으로는 간호학문에 대한 정부의 인식이 확대·변화되어가면서 간호대상자들은 좀 더 비용 효과적이면서 전문적인 간호를 받기를 희망하고 있음으로 인하여 다양한 영역의 전문간호사 제도가 법적으로 정착되어가고 있다.
본서는 이와 같은 간호학 안팎의 성장 속에서 과거 어느 때보다 우리가 간호에 대해 확고한 정신을 가지고 누구에게라도 그 가치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간호정신을 더 잘 표현하고, 확대되고 있는 다양한 영역이 왜 필요한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해왔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보고자 노력해왔다.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우리가 학습하거나 가르치는 것을 정당화시킬 수 있으며, 또한 정책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본서는 그동안 시간적 흐름에 따라 발전되어온 것을 다시 정리한 것으로, 간호학 입문서로서 학문에 대한 열정이 더욱 고조되도록 노력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부족하다는 점을 저자들 모두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더욱 노력하는 선배로서 남기를 희망하며 다시 조심스레 본 개정 4판을 내밀어본다. 끝으로 물심양면으로 본서의 출간을 지원해준 수문사 임직원 일동에게 심심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l 차례 l

CHAPTER 1 간호의 본질
I . 간호란 무엇인가?
II . 간호사의 역할
III . 간호와 관련된 개념들
IV. 간호이론
V. 결론

CHAPTER 2 전문직관
I . 전문직의 이해
II .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
III . 간호관련 국제조직
IV. 보건의료체계

CHAPTER 3 간호철학
I . 철학이란 무엇인가?
II . 간호철학
III . 의료인의 역할과 전망
IV. 간호학에 응용 가능한 철학사조

CHAPTER 4 간호역사
I . 역사의 흐름과 간호
II . 한국간호의 역사

CHAPTER 5 간호윤리
I . 간호윤리학의 개요
II .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III . 윤리 원칙과 규칙
IV. 전문직 윤리강령
V.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윤리
VI . 간호사와 협력자 간의 윤리

저자 소개

■ 고명숙 삼육대학교